|
고려대 대학원 |
2006 |
TM 745.651 ㅇ788ㅈ |
94 p. |
석사 |
![]() |
목차
I. 서론 6
II. 왕희지와 조맹부 서체의 성격 10
1. 왕희지의 사의식과 그 서체적 구현 10
2. 조맹부의 관료주의와 기교의 서체 20
III. 왕희지ㆍ조맹부체 수용ㆍ유행의 전사 30
1. 나ㆍ여시대 왕희지체의 수용ㆍ추숭과 전범인식 30
2. 여말ㆍ선초 조맹부체 유입배경과 유행양상 37
IV. 조선 전기 사대부의 문예관과 서풍의 변모 45
1. 훈구파 문인의 문예관과 조맹부체 추구 45
1) 심미적 문예 인식과 시서화일치의 추구 45
2) 조맹부체의 선호와 서화 향유의 양상 52
2. 사림파 문인의 문예관과 왕희지체로의 회귀 62
1) 수양론적 문예 의식과 완물상지의 경계 62
2) 조맹부체 비판의 논리와 왕희지체 추구의 실상 70
V. 결론 81
《2,3장 도판자료》 84
참고문헌 96
국회도서관에서 학위논문을 검색하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서화 삼절 자하 신위 예술관 (0) | 2008.03.06 |
---|---|
서예미학에 관한 연구 (0) | 2008.03.06 |
송하경 서예감상론 (0) | 2008.03.06 |
문정자 원교 이광사와 추사 김정희의 서예론 (0) | 2008.03.06 |
창암 이삼만 서예 연구 (0) | 2008.03.06 |